대구소방안전본부(본부장 정남구)는 화재가 많이 발생하는 봄철 기간(3월11일부터 5월 말까지) 공동주택 등 1786개소에 대해 ‘안‧아‧주 만들기’ 운동을 추진한다고 3월11일 밝혔다.

이 운동은 ‘안전한 아파트, 주민과 함께 만들자’는 의미로 공동주택 등의 화재 발생 시 출동 소방대와 신고자에게 대상별 안전 정보를 알리고 적절한 행동으로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고안했다.

대상은 1786개소로 아파트 1664개소, 주상복합 95개소, 기숙사 27개소이다. 

주요 추진 사항은 ▴대상별 경량칸막이, 공기 안전매트 등 보유 소방시설 시스템 현행화로 화재 발생 시 출동 소방대와 주민에게 관련 정보 제공 ▴관계인 자율소방안전의식 강화를 위한 교육․홍보 ▴관계인 주도 소방훈련 지도 등이다.

특히, 출입구나 승강기 게시판에 피난안내도를 부착해 주민이 일상으로 접하며 소방시설과 대피로 등을 자연스럽게 인지하게 하고 공기안전매트 전개 지원 등 관계인 주도 소방훈련을 통해 초기 대응능력을 강화한다.

또 소방차 전용구역 확보와 차량 인식 시스템 등록으로 소방대가 최적의 소방 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상시 옥상 문개방, 계단이나 복도에 장애물 적재 금지, 방화문 닫아두기 등 주민 안전을 위한 홍보도 병행할 계획이다.

대구소방안전본부 우병욱 예방안전과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주거 공간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 공동주택 등에 화재 발생 시 많은 인명피해가 우려된다”며 “이번 대책으로 공동주택 등의 화재를 예방하고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