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강서소방서(서장 박해영)는 3월15일 청렴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기 위해 청사 입구 스탠드형 살균소독기를 활용한 ‘청렴문(門)’을 설치했다.

공무원에게 청렴의 의미란 공직자는 국민에 대한 봉사자라는 표현에 맞게 청렴한 마음가짐이라는 덕목을 필수적으로 갖추고 있어야 하는데, 공적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개인의 이해나 관심에 따라 직무수행에 영향을 받아서는 안 되고 일반 국민보다 더 높은 수준의 도덕성과 윤리의식이 요구되고 있다.

이번 살균소독기를 활용한 ‘청렴문’은 강서소방서 직원들의 청렴 마인드를 제고하고 외부 방문객들에게는 청렴 의지를 표명하기 위해 설치하게 되었는데, 직원들이 매일 청렴문을 지나면서, ‘몸도 소독! 마음도 소독!’이라는 청렴 문구를 통해 일상 속에서 청렴에 대한 의지를 다짐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강서소방서는 청렴의식 생활화를 위한 청렴 문자 메시지를 매주 수요일 전 직원에게 발송해 깨끗하고 투명한 청렴의식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박해영 강서소방서장은 “청렴문을 통해 코로나19로 자칫 소홀해지기 쉬운 청렴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공직기강 확립, 적극행정 실천 등 시민에게 신뢰받는 소방행정 추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