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청장 신열우)은 소방공무원의 체력증진을 위한 비대면 체육대회인 ‘2021 히어로 레이스(2021 the Hero’s Race)’를 오는 4월1일부터 5월31일까지 실시한다고 3월24일 밝혔다.

소방공무원 비대면 체력증진 대회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운동량이 부족해진 소방공무원의 현장활동 기초체력을 유지·증진시키기 위해 작년 10월 처음 개최했다.

올해는 소방공무원 국가직 전환 1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4월1일 시작한다. 비대면 체력증진 프로그램은 위치기반 어플리케이션으로 참가자의 종목별 누적거리 등을 평가해 시상하게 된다.

이번 대회는 소방청이 주최하고 하이트진로 주식회사가 후원하며 전국 6만여명의 소방공무원과 하이트진로 임직원 모두가 참여 가능하다.

순위가 정해지는 종목은 걷기, 뛰기, 싸이클, 등산 등 6개 종목이고 목표 달성 종목으로 일일걷기 1만보 성실도 평가가 있다. 위 7종목 모두 위성 위치 확인 시스템(GPS)을 기반한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운동량 등을 측정한다.

올해 6월에 두 달간의 기록을 합산해 순위에 따라 소방청장상 등을 시상하고 일일걷기 1만보 종목은 목표 달성자 중 추첨을 통해 경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일부 변화도 눈에 띈다. 작년에는 소방기관 근무자만 참가가 가능했으나 올해는 가족도 참여가 가능해졌고 최우수상(청장상)이 7명에서 8명(남 4명, 여 4명)으로 확대된다.

소방청 조인재 소방정책과장은 “이번 대회를 통해 소방공무원들이 일상 속에서 기초체력을 증진시켜 부상이나 안전사고 발생을 줄일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