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소방본부(본부장 장거래)는 119특수구조단이 3월24일 보은 속리산 일원에서 암벽, 추락사고 대비 특별 산악구조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봄철 따뜻한 날씨와 코로나19로 인한 실내 활동의 제약으로 증가한 등산객의 조난, 실종, 추락 등 높아진 산악사고 발생 가능성에 신속히 대응하고 유형별 대처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실시됐다.

특수재난구조대와 소방항공대가 공동으로 실시한 훈련의 주요 내용은 ▲헬기 레벨 및 호이스트 활용한 들것 구조훈련 ▲산악구조론 및 구조장비 사용법 ▲로프매듭, 다중확보 및 개인보호장비 착용 ▲암벽 기초등반 및 하강 ▲상황별 구조훈련(업기법, 들것구조 등) ▲도르레 시스템 응용구조 ▲계곡구조 훈련 등이다.

장거래 충북소방본부장은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산을 찾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는 만큼 산악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기본적인 안전수칙 준수 및 안전장비 착용이 필수”라며 “충북소방은 도민의 안전한 산행을 위해 산악안전대책 추진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충북소방본부는 지난 3년간 도내에서 발생한 산악사고는 ▲2018년 출동 459건, 구조 359명 ▲2019년 출동 436건, 구조 297명 ▲2020년 출동 378건, 구조 301명으로 산악 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