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청장 신열우)은 재난안전 분야의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혁신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오는 4월30일까지 소방청 누리집(www.nfa.go.kr)을 통해 아이디어 공모전을 실시한다고 4월1일 밝혔다.

소방청은 화재, 구조·구급, 생활안전 관련 공공데이터를 개방하고 국민이 이를 활용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수렴해 기업활동과 국민 생활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게 한다는 계획이다.

공모전은 국민이면 누구나 개인 또는 팀(3인 이내)으로 응모할 수 있으며 공모 분야는 ‘정책개선’과 ‘분석·시각화’ 2개 분야다.

응모방법은 소방청 누리집 첫 화면의 공지사항 또는 알림판을 통해 신청서식(참가신청서, 개인정보 동의서, 공모전 기획서)을 내려받아 온라인으로 제출하면 된다.

수상작은 내·외부 전문가로 구성(내부 2명, 외부 3명)된 평가위원회에서 창의성, 구체성, 실현가능성 등을 심사해 결정된다.

최우수상 수상자에게는 소방청장상 및 100만원 상당의 부상품이 수여되며 제9회 범정부 창업경진대회 본선 참가 자격이 주어진다. 이외에도 우수상과 장려상을 선발할 계획이다.

수상작으로 선정되면 개별적으로 통보되고 소방청 누리집에도 공지된다.

한편 개방된 공공데이터는 화재통계, 화재 발생 주소정보, 구조활동 현황등 50여건으로, 공공데이터 포털(www.data.go.kr)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소방청 허석곤 기획조정관은 “국민의 창의적인 생각이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공모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