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소방본부(본부장 김충식)는 오는 5월15일까지 도내 화목보일러를 사용하는 1020가구를 선정해 화재안전시설(간이스프링클러) 설치를 추진한다고 4월1일 밝혔다.

최근 5년간 화목보일러 화재가 185건 발생해 4명이 다치고 이중 4건이 산림화재로 연소 확대돼 125ha 소실로 주택은 물론, 산림화재 예방을 위해 특별한 대책 마련이 필요했다.

이에 1차 사업으로 하이트진로에서 1020가구 설치에 필요한 간이스프링클러 설치 물품을 기증받아 동해안 6개 시‧군 과 하이트진로 공장이 위치한 홍천군에 설치 사업을 실시한다.

강원소방본부는 지난 3월31일 오전 10시 홍천소방서 대회의실에서 김충식 강원소방본부장과 김성곤 하이트진로 공장장, 소기웅 홍천소방서장, 박민영 홍천부군수, 강종훈 소방동우회 본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기증 행사를 개최했다.

기증행사에 이어 간이스프링클러 설치가구인 홍천읍 K모씨(남,60세) 주택으로 이동해 현장을 확인했다.

간이 스프링클러는 보일러실에 설치된 상수도관을 분기해 소화용 배관을 설치하고 배관상단부에 폐쇄형 헤드(작동온도 90℃)를 1∼2개 설치하는 방식으로 설치가 쉽고 비용이 저렴하다.

강원소방본부는 성공적인 설치를 위해 의용소방대 설치 지원단 35팀(2인 1조)을 구성해 3월25일 사전교육을 마쳤으며 5월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스프링클러를 설치한 홍천읍 K모씨는 “연료비 고민에 화목보일러를 사용했다”며 “이제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어 기쁘다”고 말하며 환하게 웃었다.

김충식 소방본부장은 “코로나19로 모두가 어려운 시기에 도민안전에 앞장선 하이트진로에 감사하다”며 “이번 사업이 산림화재 예방을 위한 안전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충식 본부장은 또 “강원소방본부는 앞으로도 화목보일러 간이스프링클러 설치 사업을 시․군 및 관계기관․단체와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