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23일 충남도 내 태안군 안흥외항에 정박해 있던 어선 30여척이 화재로 전소돼 침몰하는 등 유례없는 선박 화재사고가 발생했다.

충남도에서는 이러한 사고의 재발 방지를 위해 많은 어선이 출어하는 봄철 성어기를 맞아 관계기관과 합동으로 ‘봄철 어선사고 예방을 위한 합동안전점검’을 오는 5월17일까지 실시한다고 4월11일 밝혔다.

주요 점검 △배기 통풍 장치 설치 및 배기관 방열 조치 여부 △축전지 통풍·보호덮개, 배전반 상태 △구명조끼·소화기 비치 여부·상태 △항해·무선 설비 설치·상태 등이다.

낚시어선의 경우 △구명조끼 관리 여부 △출항 전 안전 점검 및 비상대응 요령 안내 여부 △출·입항 신고 이행, 승객 명부 비치 여부 등을 살핀다.

매년 상하반기, 본격적인 성어기를 전후해 어선 사고예방을 위한 합동점검을 실시해 오고 있는 충남도는 작년에도 386척(상반기 167척, 하반기 219척)에 대해 안전점검을 실시해 소화장비 미비치 및 위험 발생 요인을 적발하고 시정하도록 조치하는 등 해마다 400여 척 이상의 안전 및 화재 취약 선박을 위주로 점검을 실시해 오고 있다.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어선 사고예방 안전점검’은 해양수산부,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수협 어선안전조업국, 도와 시군이 참여하는 합동점검과 필요시 실시하는 특별점검이 있다.

충남도청 조원갑 해양수산국장은 “충남도는 해양안전관리 체계 구축을 통한 도민 생명보호에 역점을 둬 업무를 추진해 왔고 특히 어선 및 낚시어선의 안전 관리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던 차에 이런 일이 발생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안전점검에 철저를 기해 어업인들의 귀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충남도는 지난 3월25일과 4월1일, 해양수산부를 비롯한 관계기관 직원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합동으로 두 차례에 걸쳐 어선안전 특별점검을 실시했으며 도와 시군별로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과 함께 250여 척 이상의 어선에 대해 안전점검를 진행할 예정이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