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소방본부(본부장 김승룡)는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경운기, 트랙터, 이앙기 등 농기계 사고가 빈번히 일어나자 농기계 사고 안전예보를 발령했다고 4월13일 밝혔다.

지난 3월25일 낮 12시43분 경 고창군 무장면 한 마을에서 A(79)씨가 경운기 작업을 하다 경운기에 몸이 끼는 사고가 발생했고 지난 3월30일 오후 7시53분 장수군 계북면 한 마을에서 B(78)씨가 내리막길에서 경운기를 운전하다 바닥으로 떨어져 중상을 입는 사고가 있었다.

통계에 따르면 최근 6년(2015~2020)간 전북도 내에서 발생한 농기계 사고는 총 1604건으로 봄 영농철인 3월부터 5월에 502건이 발생해 31%를 차지한다.

농기계 사고 대부분은 작업 시 안전수칙을 지키지 않거나 사전점검을 실시하지 않아서 발생하는 것으로 농기계 사고예방을 위한 사용자들의 세심한 주의가 요구된다.

농기계 사고를 예방을 위한 안전수칙으로는 ▲사용 전 정상작동 여부 확인 ▲사용 중 이상 발생 시 시동을 끄고 점검 ▲농기계 회전체 안전덮개 장착 ▲회전체 점검 시 소매, 바지, 장갑 주의 ▲운행 시 교통법규 준수 ▲농기계 뒷면에 등화장치 부착 등이다.

김승룡 전북소방본부장은 “농로가 대부분 협소하고 농기계 사용자 연령이 높아져 사용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며 “농기계의 성능이 향상됨에 따라 대형사고로 이어질 확률이 높아지고 있어 농기계 사용 시 안전수칙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고 설명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