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창영 광주대학교 교수
해양수산부는 지난 4월1일 광주대학교 대학원 방재안전학과 송창영 교수를 자문위원으로 위촉했다.

이번 자문위원 위촉은 민·관·학 협력체계 구축을 통한 해양수산 재난관리 역량강화 및 중·장기 정책 개발을 위해 마련된 것으로, 송창영 교수는 방재안전 분야의 정책 및 법률 자문, 재난매뉴얼 컨설팅·자문, 각종 재해 및 안전사고에 대한 자문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송 교수는 연합뉴스, YTN 뉴스, JTBC 뉴스, YTN 사이언스, KBS, MBC, TV조선 등 다수의 방송프로그램에 출연해 재난과 안전에 대한 특강과 관련 주제 인터뷰를 해왔으며, 얼마 전 방송을 마친(총 21회) 행안부 유튜브채널 ‘안전한 TV’의 메인 진행자로 활동해 생활 속 방재안전분야 전문지식 및 안전정책홍보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또 정책브리핑을 비롯해 여러 언론사 기고 및 전문가 칼럼을 통해 정부의 정책을 가감 없이 전문적인 시각으로 비평했고 방재안전정책의 방향성을 제시해 국민의 ‘품격있는 안전생활’ 확산에 이바지하고 있다.

한편, 해양수산부는 해양수산분야 재난관리 업무에 전문가의 참여를 확대해 정책의 실효성을 제고하기 위한 민·관·학 협력체계인 ‘해양수산 재난안전 포럼’을 2020년부터 구성·운영해 해양수산 재난업무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