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는 환경부에서 공모한 ‘2021년 화학사고 예방ㆍ대비ㆍ대응을 위한 지역대비체계 구축’사업에 최종 선정돼 화학사고 지역대비체계 구축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5월30일 밝혔다.

이에 앞서 환경부는 화학물질 취급량, 지자체ㆍ산업계ㆍ시민사회의 참여 의지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화학사고 지역대비체계 구축사업 대상지역 최종 4곳을 결정했다.

대전시는 대전충남녹색연합, 대전환경운동연합, 대전YMCA와 함께 민ㆍ관 공동으로 ‘화학사고 지역대비체계 구축사업’ 공모에 참여해 노력한 결과 최종 선정됐다.

대전시는 대덕연구개발특구와 산업단지 등 화학사고 발생 우려가 높은 지역으로, 화학사고에 대한 예방과 대비체계가 절실히 요구되어 이번 선정에 의미가 크다.

이에 따라 대전시는 화학사고 예방ㆍ대비ㆍ대응 지역대비체계 구축을 위해 지역별 맞춤 컨설팅을 해줄 노동환경 및 화학사고 전문가를 환경부로부터 지원받아 민ㆍ관ㆍ산 협력체계를 구성하고 화학사고에 대한 지자체 대응역량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대전시청 임묵 환경녹지국장은 “화학사고는 한번 발생하면 자칫 많은 인명피해와 재산피해로 직결될 수 있으므로 화학사고로부터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고 환경을 보호할 수 있도록 이번 지역대비체계 구축사업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