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지하공간 개발에 앞장서고 있는 ‘경기지하안전지킴이’가 올해 6월 한 달 간 우기를 대비해 도내 11개 시군 내 지하공간 개발 사업장을 대상으로 현장 자문활동을 실시한다.

6월8일 경기도에 따르면 ‘경기지하안전지킴이’는 민선7기 경기도가 보다 강화된 안전관리체계를 확립해 지하를 안전하게 개발·이용하고자 지난해부터 건설 현장점검, 지반침하사고 초기현장조사 등 적극 운영하고 있는 전문가 자문단이다.

이는 최근 전국적으로 활발한 지하공간 개발 사업으로 크고 작은 지반침하사고가 반복되고 있어 국민의 불안과 공포가 커지고 있는 데 따른 것이다.

지반침하 예방을 위해 2018년 1월부터 시행중인 「지하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이하 지하안전법)에서 시장·군수는 연 1회 이상 지하 개발사업장의 안전관리를 확인하도록 규정하고 있지만, 기초지방자치단체 담당자의 업무과다, 전문인력 부족 등 여건 상 체계적인 현장점검이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도는 작년부터 건축, 토목 등 지하안전 분야 전문가 53명으로 구성된 지킴이를 활용, 지하개발 현장에 대해 면밀히 점검을 벌이고 개선점에 대해 전문적인 시각으로 자문을 지원하고 있다.

올해 대상지역은 도내 11개 시군 내 지하안전영향평가(소규모 지하안전영향평가 포함) 대상 지하개발 사업 현장 17곳이다.

자문활동 기간 지킴이는 물론, 도·시군 담당자가 함께 지하공간 개발 현장의 안전관리 및 지하안전영향평가 협의내용 이행 여부 등을 보다 꼼꼼하고 체계적으로 점검할 예정이다.

특히 점검활동 외에도 각 사업장을 대상으로 안전관리 매뉴얼 마련, 지반침하 취약 지역 중점관리방안 마련 등에 대해 조언하는 역할도 맡게 된다.

도는 이와 더불어 오는 6월9일 경기도 인재개발원에서 시군 지하안전 담당 공무원을 대상으로 안산시 지하사고 사례 공유를 통한 안전의식 제고 및 안전점검 역량 강화 교육도 함께 실시할 예정이다.

경기도청 이성훈 건설국장은 “이번 현장점검을 통해 도내 지하공간 개발사업장의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을 것”이라며 “전문인력 부족으로 현장점검에 어려움을 겪는 시군을 도와 도민 생명과 안전을 지키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