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는 6월16일 도내 배수펌프장 59개소를 대상으로 ‘2021년 여름철 배수펌프장 실제 가동 훈련’을 실시했다.

배수펌프장은 태풍과 집중호우 시 저지대 및 상습 침수지역의 자연배수가 어려운 경우 펌프기계 설비를 통해 강제로 우수를 배수시키는 시설이다.

이번 훈련은 집중호우 상황을 가정해 도내 59개소의 배수펌프장을 실제 가동, 설비의 이상 여부를 점검하고 비상 시 즉시 가동할 수 있도록 관리 담당자의 조작 절차를 확인하는 자리로 마련했다.

가동 훈련은 1차 호우예비특보 발표에 따른 배수펌프장 가동 준비와 2차 호우경보에 따른 배수펌프장 실제 가동 및 결과 보고 순서로 진행했다.

점검 내용은 △배수펌프, 수문, 제진기 등 설비 정상 가동 여부 △유수지 정비 상태 △비상 발전기 또는 이중선로 설치 등 비상 전기시설 확보 여부 △배수펌프장 관리자 지정 및 점검표 비치 여부 등이다.

도는 표본 점검으로 6개소를 현장 점검했으며 나머지 배수펌프장은 시군이 자체 점검했다.

충남도청 이정구 재난안전실장은 “배수펌프장은 여름철 침수 피해 예방을 위해 매우 중요한 시설로 반드시 적시 가동해야 한다”며 “이번 훈련을 통해 미흡한 사항은 즉시 보완 조치하고 유사 시 신속히 가동할 수 있도록 철저히 관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