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청장 신열우)은 안전에 대한 국민과의 공감대 형성 및 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2021년 소방안전 표어·포스터·사진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6월22일 밝혔다.

공모전은 화재예방 실천과 각종 재난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시키고자 1975년 처음 시작해 올해로 46회를 맞이했다.

공모전에는 누구나(외국인 포함, 참가제한 없음) 참여가 가능하고 표어·포스터·사진 3개 분야로 나눠 모집한다. 각종 재난사고 예방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하고 그 실천을 위한 시각적 효과 제공으로 범국민적 안전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내용이면 된다.

작품은 6월21일부터 8월5일까지 한국소방방송 누리집(홈페이지, 119fbn.fire.go.kr)에서 접수할 수 있으며 공모전에 접수된 작품은 해당 분야 외부전문가의 심의를 거쳐 8월 중에 최종 수상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각 분야별로 대상, 금상, 은상, 동상 등 35편(표어 15편, 포스터 10편, 사진 10편)을 선정해 소방청장, 한국소방안전원장, 한국화재보험협회장, 한국소방시설협회장 상장과 총 1140만원 규모의 시상금을 수여한다.

또 수상작은 겨울철 화재예방을 위한 각종 홍보물로 제작해 11월 ‘불조심 강조의 달’에 전국적으로 널리 활용할 예정이다.

공모전 참가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소방청 또는 한국소방안전원 누리집(홈페이지)을 통해 안내받을 수 있으며 소방청 119생활안전과(044-205-7671)에 전화로도 문의할 수 있다.

한편, 응모자는 초상권 침해 가능성이 있는 작품은 초상권자의 동의서를 함께 제출하는 등 응모작이 제3자의 소유권, 저작권, 초상권 등 제반 권리를 침해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소방청 박성열 119생활안전과장은 “소방안전 표어·포스터·사진 공모전을 통해 안전문화가 널리 확산되기를 바란다”며 “이번 공모전에 국민 모두가 많은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해 달라”고 당부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