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장관 전해철)는 7월2일 오전 10시 코로나19 우울 관련 자살예방 정책 추진상황을 공유하고 자살예방 인프라 강화 등을 위한 구체적 추진 방안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제12차 자살예방분야 지자체 점검회의’를 비대면 영상회의로 개최한다.

지난 2018년 9월 제1차 회의 개최를 시작으로 12회차를 맞이한 이번 회의는 국무조정실, 행정안전부, 보건복지부 등의 관계부처와 17개 시‧도 및 자살예방 우수 기초지자체(충남 홍성군, 전북 김제시, 충북 옥천군) 등이 한자리에 모여 자살예방 정책에 대한 전반적인 추진상황을 함께 점검한다.

이번 회의에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과 사회적 고립감으로 2~3년 후 자살사망자 증가할 경우를 사전에 대비한다.

이와 관련해 자살 유족 원스톱 서비스, 지역 맞춤형 정책 지원 등 자살예방 사업 및 예산 확대 추진을 안내하고 각 지역별 특성을 반영한 자살예방 정책 추진 및 인프라 강화를 위해 지자체 내 전담인력 확충 등을 협조 요청할 예정이다.

또 이번 회의에 앞서서 지난 220년도 지자체 자살예방 추진실적 평가(복지부 주관) 결과가 발표(6월9일) 됨에 따라 해당 평가결과에서 우수한 상위 3개 시‧도 및 해당 시‧도 추천의 우수 기초지자체(3) 등 총 6곳의 지자체에서 자살예방 정책 추진상황을 공유한다.

이번 회의를 주재하는 행안부 최병관 지방행정정책관은 “최근 높아진 코로나19 백신 접종률로 인해 일상이 회복되기를 기대하지만 다른 한편에서는 잠재된 코로나 우울 관련 자살사망이 향후 사회 문제가 될 여지가 농후하다”며 “행정안전부는 선제적 자살예방 정책 추진 지원을 위해 관계부처와 지자체 간 촘촘하고 유기적인 대응체계를 더욱 견고히 구축해 나가는 데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