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 월례조회를 통해 배운 심폐소생술을 이처럼 값지게 사용하게 될지 몰랐다”

7월19일 대전시청 응접실에서 ‘의로운 시민’ 표창을 받은 진휘진(28세)씨의 말이다.

지난 5월9일 오전 6시50분 경 청남대 가로수길에서 진휘진씨 일행 앞에서 달리던 50대 남성(청주 거주)이 호흡곤란을 호소한 후 심정지로 쓰러졌다,

함께 운동하던 분들이 119에 신고한 후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진휘진씨가 10여 분 동안 심폐소생술을 시행해 심장박동이 돌아왔으며 의식 찾은 남성은 대화와 걸음이 가능한 상태로 회복됐다.

‘의로운 시민’ 표창패를 전달한 허태정 대전시장은 “급박한 순간에 당황하지 않고 신속하게 대처해 위기에 처한 생명을 구했다”며 “위기 상황에 침착하게 대처한 진휘진씨의 행동이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위기를 맞은 시민에게 큰 용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진휘진씨는 “누구라도 그 상황에서는 똑같이 행동했을 것”이라며 겸손한 소감을 밝히기도 했다.

진휘진씨는 맥키스컴퍼니 신규사업팀에 근무하고 있으며 멕키스컴퍼니는 매 주말마다 조웅래 회장과 직원들이 계족산 황토길을 달리고 있다.

심폐소생술은 4분 안에 시행하면 생명을 살릴 수 있어 ‘4분의 기적’이라고 불린다. 심장 기능이 순간적으로 정지되는 급성심정지는 심폐소생술을 실시하면 생존율을 3배 이상 높일 수 있다고 한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