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소방안전본부(본부장 박근오)는 8월23일 제12호 태풍 오마이스가 북상함에 따라 긴급 상황판단회의를 개최하고 도민 피해 예방을 위한 긴급구조 대응체제에 돌입했다.

제주소방안전본부는 8월23일 오후 9시 경 태풍이 제주도에 가장 근접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집중호우 대비 상습 침수지역과 재해위험지역 예찰활동 강화, 신속한 현장대응을 위한 수방장비 100% 가동상태를 유지 등을 긴급 지시했다.

제주소방안전본부는 기상특보 단계별 소방력 보강 등 비상근무를 실시하고 긴급구조통제단을 가동해 인명구조 및 각종 시설물 안전조치 등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또 119신고 폭주를 대비해 수보대 증설 및 관제운영요원을 보강하는 등 119종합상황실을 확대 운영(11대 → 17대)하고 하천 범람 위험지역 주변 위험경보 발령 및 주요 항만에 소방력 전진 배치 등 태풍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적극 앞장설 계획이다.

특히 소방안전본부 홈페이지 내 태풍경로, 강우정보, 태풍국민행동요령 등 태풍 관련 정보를 안내하고 소방활동사항을 신속하게 전파하는 ‘태풍정보 실시간 전파채널’도 운영한다.

박근오 제주소방안전본부장은 “태풍에 대비한 모든 소방력을 집중해 도민 피해 최소화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도민 여러분들도 사전 태풍 대응요령을 충분히 숙지해 피해 최소화에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