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소방본부(본부장 장거래)는 8월23일 제12호 태풍 ‘오마이스’가 북상함에 따라 강풍과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태풍 발생 행동요령을 준수해 줄 것을 당부했다.

기상청 예보에 따르면 태풍 오마이스는 일본 오키나와 해상에서 우리나라 남해안을 향해 북상중인 상태이며 서해상에서 오는 저기압의 영향으로 8월23일과 24일 양일간 충청권에 천둥, 번개를 동반한 50~150mm의 비가 내릴 것으로 예측했다.

집중호우가 내릴 시 주요 행동요령으로는 집 주변 하수도나 배수구를 점검하고 침수나 산사태 우려지역 거주 주민은 대피장소와 대피로를 미리 확보해야하며 하천이나 하상도로 통행을 금하고 하천변 주차장 등 침수 우려가 있는 지역에 주차된 차량은 미리 안전한 곳으로 옮기는 등 위험지역에는 접근하지 말아야 한다.

또 평소보다 감전사고 발생위험이 높아 전기시설 안전관리가 요구되며 아파트와 대형 고층건물 거주자는 유리창 파손 방지를 위해 창틀고정과 비산방지 보호필름을 부착하는 등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장거래 충북소방본부장은 “자연재난은 막을 수 없지만 미리 준비하면 피해는 막을 수 있다”며 “평소 기상정보를 수시로 확인하고 재난 유형별 행동요령 등을 사전에 숙지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충북소방본부는 태풍으로 인한 인명·재산피해를 막기 위해 침수우려지역 예찰활동과 비상연락 체계 점검 등 긴급구조 대비·대응태세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