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의용소방대가 화재 등 재난 현장에 출동해 활동을 시작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지금보다 대폭 줄어들 전망이다.

충남소방본부(본부장 조선호)는 8월25일부터 도내 의소대의 빠른 현장 대응을 위한 ‘신속 기동 장비차(REV ; Rapid Equipment Vehicle)’ 운영을 시작한다.

‘REV’는 화재 등 재난 발생 시 의소대원이 사용하는 각종 소방활동 장비를 싣고 출동해 현장에 도착한 대원들에게 장비를 배분하는 방식이다.

지금까지는 화재가 발생하면 대원들이 청사로 모여 방화복, 등짐펌프 등 장비를 챙겨 개인별로 현장으로 출동하는 방식으로 운영했다.

따라서 대원이 있는 곳 근처에서 불이 나더라도 장비를 챙기려면 소방청사까지 갔다가 되돌아와야만 했기 때문에 신속 출동에 장애가 됐다.

REV 운영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현장출동 골든타임 확보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차량은 기존에 의소대가 순찰과 출동 목적으로 운용 중인 승합차량을 활용하며 도내에 총 202대가 있다.

차량에는 방화복, 헬멧, 안전화 등 개인안전장비와 진압장비 등이 적재돼 있다.

충남소방본부 고광종 의용소방팀장은 “소방차 도착 전에도 초기 대응할 수 있도록 소화기, 만능도끼, 삽, 벌집제거장비 등 현장 활동을 위한 기본 장비도 실었다”며 “이 차량은 미리 지정된 대원이 운전해 출동하고 나머지 대원들은 소방청사에 들를 필요 없이 직접 현장으로 출동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조선호 충남소방본부장은 “신속 기동 장비차 운영으로 현장 활동 시작에 필요한 시간이 현재의 절반 이상으로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화재진압과 인명구조뿐만 아니라 생활안전 분야 등 활동 범위가 다양한 충남 의소대원들이 보다 편리하고 신속하게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이 한층 더 견고해 졌다”고 말했다.

한편 충남 의소대는 작년에 이어 올해 상반기에도 1만3692회 현장 출동을 통해 연인원 8만5529명이 화재 등 재난현장은 물론 코로나19 방역과 주택용 화재경보기 보급 등 다양한 활동을 펼쳤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