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소방서(서장 김용한)는 벌들의 활동이 본격적으로 왕성해지는 시기를 맞아 8월25일 벌 쏘임사고 방지를 위한 주의를 당부했다.

올해는 유난히 짧았던 장마로 인해 벌들의 생육에 유리한 환경이 조성돼 벌들의 활동이 더욱 활발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주까지 원주 관내에서 발생한 벌 쏘임사고(119에 신고돼 병원에 이송된 사고에 한함)는 44건이며, 벌집제거 출동은 1869건이다. 벌집제거 건수는 전년 총 출동건수 1462건과 비교했을 때 올해 크게 늘어났다.

벌 쏘임사고는 8~9월에 집중되는데 이 시기 휴가를 즐기는 인구와 추석을 앞둔 벌초객들로 인한 야외활동이 많아지는 것과 연관이 있다.

벌 쏘임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야외활동을 할 때 모자를 쓰고 긴 옷으로 피부 노출부위를 최소화하고 수시로 주위를 살펴 벌이나 벌집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벌은 어두운 색에 공격성이 더 강하므로 밝은 색 옷이나 모자를 쓰는게 비교적 안전하다. 특히 강한 향이 나는 향수나 화장품은 벌을 자극할 수 있으므로 지양해야 한다.

벌이나 벌집이 발견되면 벌을 쫓기 위해 팔을 휘두르는 등 큰 몸짓은 오히려 벌을 자극할 수 있어 위험하며 벌집을 스스로 제거하려고 하는 행동 역시 위험을 초래하는 것이므로 먼저 대피하고 119에 신고해 벌집제거를 요청해야 한다.

벌에 쏘이면 가장 먼저 쏘인 부위에 박혀있는 벌침을 제거하고 깨끗한 물로 씻은 뒤 냉찜질을 하면 통증을 최소화할 수 있다. 벌 독에 의한 증상은 오심과 구토, 설사, 어지러움, 전신 두드러기 등이며 심한 경우 과민성 쇼크로 호흡곤란으로 위급해질 수 있으므로 최대한 빨리 병원진료를 받아야 한다.

김용한 원주소방서장은 “소방청은 지난 8월13일 벌 쏘임사고 주의보를 전국에 발령했다”며 “야외활동이 많아지는 계절인 만큼 벌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고 특히, 노약자는 벌에 쏘이지 않도록 노력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