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소방본부(본부장 장거래)는 다가오는 추석을 앞두고 9월1일 벌초 작업과 성묘 시 벌 쏘임, 예초기 안전사고 등에 각별히 주의해줄 것을 당부했다.

충북소방본부에 따르면 최근 3년간(2018~2020) 충북 지역에서 벌 쏘임 사고는 총 1543건으로 이 중 8~9월에만 60%에 달하는 925건이 발생했다.

특히 벌 쏘임으로 인한 사망자는 2019년 1명, 2020년엔 2명이 발생했는데 올해는 현재까지 총 4명의 심정지 환자가 발생해 그 어느 때보다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는 상황이다.

또 추석을 전후해 벌초 작업 시 예초기와 관련된 안전사고는 2018년 12건, 2019년 15건, 2020년엔 14건이 발생하는 등 매년 사고가 끊이질 않고 있다.

벌 쏘임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벌초 작업을 할 때 풀숲이나 무덤가 주변 땅속에 벌이 있는지 살피고 벌집을 건드렸을 때는 엎드리지 말고 20m 이상 신속히 벗어나야 한다.

벌에 쏘였을 때는 신용카드 등을 사용해 재빨리 벌침을 제거하고 쏘인 부위의 감열방지를 위해 소독하거나 깨끗한 물로 씻은 후 얼음주머니 등으로 찜질하면 된다.

예초기 작업 시에는 목이 긴 안전화, 보안경, 장갑, 보호대 등 안전장구를 반드시 착용하고 장비 조작법을 숙지해야 한다. 작업 중에는 주위에 사람이 접근하지 않도록 하고 칼날에 다쳤을 경우 깨끗한 물로 상처를 씻고 소독약을 바른 후 수건이나 천으로 감싸 병원에서 신속히 치료받아야 한다.

특히 치명적 독성을 지닌 장수말벌은 땅속에 집을 짓고 살기 때문에 예초기 진동이나 사람 발걸음만으로도 공격당할 수 있다. 따라서 관목이 우거지거나 풀이 너무 자라 살피기 어려울 때는 적당히 떨어진 곳에서 흙을 뿌려 날아오는 벌이 있는지 확인해야 하고 만약 벌집을 발견했다면 119에 신고해 안전하게 제거해야 한다.

장거래 충북소방본부장은 “추석명절 벌초나 성묘로 인해 벌 쏘임 등 각종 안전사고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생명을 위협하는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사항을 숙지해 안전하고 행복한 추석 연휴를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