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소방본부(본부장 김승룡)는 최근 10년간(2011년 ~ 2020년) 추석 연휴(전날, 당일 및 다음날)에 발생한 화재를 분석해 안전하고 즐거운 명절을 보내기 위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9월6일 밝혔다. 

전북소방본부에 따르면 최근 10년간 추석 연휴에 총 113건의 화재로 인명피해 2명 및 5억여 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했다.

장소별로는 주거시설에서 가장 많은 26.5%(30건)의 화재가 발생했고 쓰레기 등 야외화재 18.6%(21건), 차량화재 15.9%(18건)로 뒤를 이었다. 원인별로는 부주의 화재가 43.4%(49건)으로 가장 많았고 전기적 요인 21.2%(24건), 원인미상 13.3%(15건) 순으로 나타났다.

추석 연휴 기간 발생한 화재가 평상시와 다른 점은 ‣주거시설에서 음식물 조리중 화재 ‣차량에서 교통사고로 인한 화재 ‣야외에서 쓰레기 소각으로 인한 화재의 빈도가 평소보다 높게 나타난다는 점과 ‣주거시설에서 음식물 조리중 부주의 화재가 추석 전날 많이 발생하고 ‣야외에서 쓰레기 소각 부주의 화재가 추석 다음날 많이 발생했다는 점이다.

추석 연휴 기간 화재의 양상이 평상시와 다른 이유는 명절의 특성 상 가정 내에서 잦은 음식물 조리, 귀성 등을 위한 차량 이동 증가, 가을철 건조한 날씨에 쓰레기 소각 행위 등과 관련이 있다.

실제로 지난 추석 전날 남원시 한 주택에서 튀김요리를 하던 중 과열된 튀김팬에 불이 붙어 가스레인지 등 주방 일부가 소실됐고 추석 다음날에는 전군도로 상 교통사고로 차량에 화재가 발생해 전소되기도 했다. 또 추석 당일 부안군에서는 성묘 중 쓰레기 소각 불씨가 묘지에 옮겨 붙는 화재가 발생하기도 했다.

이와 같은 화재를 예방하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음식물 조리 시 ‣자리 비우지 않기 ‣적정한 온도에서 요리하기 ‣주방에 K급 소화기 비치하기 / 차량은 ‣장거리 이동 전 이상유무 점검하기 ‣졸리면 쉬어가기 ‣ 운행 중 차간거리 유지하기 / 야외에서 ‣성묘 및 벌초 시 잡풀 등 쓰레기 소각하지 않기 ‣ 담배꽁초 함부로 버리지 않기 등 생활 속 실천이 필요하다.

김승룡 전북소방본부장은 “추석연휴에는 음식물 조리, 교통사고 등 생활과 밀접한 화재가 평소보다 많이 발생한다”며 “연휴기간에도 소방은 유관 기관과 촘촘한 연대로 입체적이며 정교한 대응을 강화해 도민의 안전을 위해 매 순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