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소방본부(본부장 김승룡)는 119종합상황실이 추석명절 연휴 기간 도민이 안전하고 편안한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빈틈없는 구급상황 관리체계를 가동한다고 9월13일 밝혔다.

작년 추석 연휴 기간 119에 접수된 응급의료상담은 일평균 435건(총 2176건)으로 작년 일평균 141건(총 5만1368건)에 비해 상담건수가 208.5%나 대폭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급의료상담 중에서 문의 관련 의료상담(병원‧약국 안내)은 일평균 349건(총 1748건)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119종합상황실은 추석연휴 기간 의료상담 전화 폭주에 대비해 상담 전문 수보대 4대를 증설하고 5명의 전문 응급 상담 인원을 보강해 운영하게 된다.

고향을 방문한 가족의 안전을 위해 응급상황 발생 시 119로 전화하면 전문상담사로부터 응급처치와 의료상담을 받을 수 있으며, 응급상황인 경우 구급차 출동까지 요청 할 수 있다. 또 동네에서 문을 연 병원이나 약국 등의 정보를 제공받아 의료이용과 의약품 구입 불편을 해소할 수 있다.

김승룡 전북소방본부장은 “명절에는 음식으로 인한 기도 막힘과 음식물 조리로 인한 화상, 그리고 과식에 의한 복통 호소 환자가 많이 발생하고 있으니 조심하시고, 응급환자가 발생하면 신속히 119에 신고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며 “도민 모두가 안전한 명절을 보내실 수 있도록 전북소방은 사람이 먼저, 도민 안전 최우선의 목표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