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창영 광주대학교 교수

무더운 날씨가 지나고 선선한 가을이 오면서 곡식과 나무들이 형형색색으로 물들어 가는 시기가 왔습니다. 이때에는 농지에서 본격적으로 가을걷이를 시작하는데요. 매년 이 시기에는 가을걷이로 인해 사용량이 많아진 농기계로 안전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해 우리 주변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안전점검, 수칙준수 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때입니다.

◆ 10월은 본격적인 가을걷이 시기로 농기계 사용이 늘면서 사고 발생 위험도 높아진다고 하는데 농기계 사고 최근 얼마나 많이 일어나고 있습니까?

= 최근 5년(2015년 ~ 2019년)간 발생한 농기계 사고는 총 6616건이 발생했고 인명피해 또한 총 6030명이 사망 또는 부상을 당했습니다. 2019년에는 농기계 사고로 발생한 인명피해의 경우 2019년 한 해에만 83명이 사망했고 부상자는 821명이 발생했습니다. 이처럼 매년 인명피해가 발생하고 있어 경운기와 트랙터 등 농기계로 인한 사고 예방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시기입니다.

월별 농기계 사고 현황으로는 5월에 884건으로 가장 높은 건수가 발생했고 10월에 791건으로 두 번째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농사철인 5월과 10월에 농기계 사고가 집중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농기계별로는 어떻습니까? = 전체 농기계 사고의 50%가 경운기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트렉터(14%), 예초기(9%), 관리기(8%)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중 경운기 사고의 유형을 살펴보면 전도와 추락이 74%를 차지하며 다른 충돌/접촉, 끼임 등 기타 사고에 비해 많이 발생했습니다.

농기계로 좁은 농로나 경사진 길 등을 이동할 때는 진입하기 전에 미리 속도를 줄여야 하며, 특히 경운기로 경사로를 내려올 때 클러치를 잡을 경우 반대 방향으로 회전할 수 있어 운행 중 주의를 기울여 주셔야 합니다.

◆ 농기계 안전사고가 발생하는 원인은 뭡니까? = 농기계 안전사고 원인을 살펴보면 조작 미숙 등 운전 부주의가 3909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음주·과속 등 안전수칙 불이행(1771건), 정비불량(155건)이 뒤를 이어 발생했습니다.

이러한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이유 중 하나는 농촌의 고령화를 꼽을 수가 있습니다. 경운기의 경우 모든 연령대에서 이용되고 있으나 60세 이상 연령에서의 사용 비율이 높으며 고령의 농업인일수록 오래전부터 사용해 오던 경운기가 익숙하지만 신체 능력이 저하됨에 따라, 근력과 복잡한 조작이 필요한 경사로 등에서의 경운기 운전은 매우 위험합니다.

◆  안전수칙 불이행으로 인한 사고가 끊임없이 벌어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왜 그럴까요? = 농기계 사고는 안전수칙 불이행으로 인한 사고가 많이 발생합니다. 농기계의 경우 농업기계화촉진법상 농업기계로 분류되어 면허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또 자동차가 아니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농기계 운행을 안일하게 생각하며 안전수칙을 고려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안전수칙 불이행의 주요 사고 원인으로는 과속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농기계의 경우 논·밭과 더불어 일반 도로에서도 운행하고 있으며 도로에서 농기계를 높은 속도로 운행해 발생하는 사고가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철이 지나게 되면 낮 시간이 짧아져 어두운 시간대에 운전하는 일이 많아지게 되고 이러한 과정에서 운전자의 시야 확보가 어려워져 사고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음주운전 역시 안전수칙 불이행으로 인한 주요 사고원인입니다. 음주를 하고 경운기 등을 운전하는 경우 자동차를 대상으로 한 음주 단속에는 걸리지 않더라도, 사고 발생 시 도로교통법상의 다양한 조항을 위반하게 될 수 있으므로 음주운전은 절대 해서는 안됩니다.

◆ 농기계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선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 = 농기계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안전수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첫 번째, 사용하지 않았던 농기계의 경우 사전에 부품 등 농기계의 상태를 확인하고 특히 엔진 등의 먼지는 과열현상으로 화재와 연결될 수 있기 때문에 깨끗이 청소하는 등 운행 전 점검을 실시해야 합니다.

두 번째, 교육을 받지 않은 상태에서는 절대로 경운기, 트랙터 등 농기계 운전을 지양해야 합니다. 작업에 맞는 적절한 복장 및 보호구를 착용하고 기계에 두발, 의류 등이 말려들지 않게 조심해야 합니다. 장시간 운전 시에는 집중력이 저하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중간중간 휴식을 취하셔야 하며, 절대 음주 후 농기계를 조작하시면 안됩니다.

세 번째, 농기계로 도로를 이용할 경우에는 반드시 안전교통수칙을 준수해야 하며, 야간 및 악천후 시 반사경, 조향등과 같은 안전장치 설치를 통해 추돌사고 예방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또 경사지 및 방향전환 시에는 감속 운행해 진입해야 하며 적재함에 사람이 탈 경우 매우 위험하니 삼가해야 합니다.

◆ 마지막으로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 무더운 날씨가 지나고 선선한 가을이 오면서 본격적으로 농작물을 수확하는 시기가 다가왔습니다. 농기계는 농업사회 발전에 기여하며 농업생활에 편안함을 가져와 주었지만 그만큼 사고로 인한 피해도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통계자료에 따르면 농기계 사고는 안전수칙을 준수하지 않아서 발생하는 사고가 대다수인 만큼 농기계 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농기계 운행 전 사전점검, 과속 및 음주 운전 금지, 야간 운행시 전후방 주의 등 농기계 이용을 위한 안전수칙을 반드시 숙지하셔야 하는 것을 당부드리며 이만 말을 줄이겠습니다.

2021년 10월15일
송창영 광주대학교 교수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