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소방안전본부(본부장 박근오)는 이사철인 1월25일부터 2월1일까지 조리기구, 가스용기 탈·부착 부주의로 인한 가스사고 발생 위험성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1월20일 이사철 가스사고 주의보를 발령했다.   

최근 5년간 제주에서 발생한 가스사고로 인한 화재는 총 27건으로, 인명피해는 22명, 재산피해는 1억7000여만원으로 집계됐다. 월별로는 이사철인 12월부터 1월까지 전체의 29.6%인 8건이 발생했다.

장소별로는 주택 및 음식점에서 70%인 19건이 집중적으로 발생했는데 이는 이사철에 가스시설 막음 조치 미비, 밸브 잠금 상태 오인 등 안전조치 소홀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분석된다.

2020년 1월에는 회천동 소재 연립주택에서 LP가스 고무호스 파손으로 가스폭발 화재가 발생, 700여만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했으며 작년 3월에는 제주시 연동 소재 다가구주택에서 가스 마감 중 화재가 발생, 약 53만원의 피해가 발생한 사례도 있었다.

제주소방안전본부는 이사철 가스사고 주의보를 발령과 함께 유관 기관과의 공조체계를 구축해 가스사고 예방 안전수칙 전파 등 홍보를 강화하는 한편, 사고 발생 시 신속한 출동태세를 확립할 계획이다. 

박근오 제주소방안전본부장은 “가스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이사 등으로 가스시설을 설치·철거할 때는 전문가스판매점에 문의해 실시하고 호스막음 조치여부 및 가스용기 연결호스, 중간 밸브 등에서 가스가 누설되지 않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