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청장 이흥교)은 첨단 소방장비 개발과 구매시스템 개선을 위해 5월12일과 13일 양일간 충남 보령에서 ‘전국 소방장비담당자 정책워크숍’을 개최한다고 5월12일 밝혔다.

이번 워크숍은 작년 10월 신설된 소방청 장비기술국이 처음으로 개최하는 행사로 전국 시·도 소방장비 담당자 100여명과 소방장비 관련 전문가, 계약업무 전문가가 함께 모여 폭넓은 업무개선 방안을 토의한다.

소방청은 최근 잇따라 발생한 평택 물류창고 화재, 광주 건축물 붕괴사고, 강원과 경북지역에서 발생한 산림화재를 겪으며 첨단 소방장비의 개발과 보급의 필요성을 실감했다. 

또 소방장비 구매시스템을 개선하겠다는 정책 목표를 설정하고 세부 추진과제를 마련해 본격 실행하기로 했다.

첫째, 모바일 통신기술과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등 4차 산업기술과 연계한 연구개발(R&D)을 통해 첨단장비를 개발한다. 또 친환경소방차 개발·보급, 복합재난 등 소방환경 변화에 적합한 한국형 장비개발과 보급으로 현장대응력 향상과 소방대원의 안전도 확보한다.

둘째, 시․도에서 소량의 소방장비를 직접 구매하는 경우 수량이 적다는 이유로 계약이 성사되지 않는 문제점 개선을 위해 소방청이 통합구매를 진행하고 신기술․신제품의 소방장비 구매도 시․도가 어려움이 없도록 행정적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셋째, 구매․계약 절차와 관련 법규 등 업무 매뉴얼을 제작 배포하고 시‧도 담당자 실무교육 강화, 외부 전문가 컨설팅 지원 등을 통해 계약전문가를 양성할 방침이다.

이밖에, 소방장비 구매정보 공유를 위해 연 1회 이상 소방장비 중앙품평회를 개최하고 시․도 소방장비 구매 정보 공유체계 마련을 위해 소방장비 종합정보 포털시스템을 연말까지 구축할 계획이다.

소방청 홍영근 장비기술국장은 “소방공무원의 안전확보와 효율적인 현장대응시스템 구축을 위해서는 소방장비의 첨단화·과학화가 최우선 과제”라며 “이번 워크숍에서 나온 대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현장과 소통하는 실용적인 소방장비 운용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 소방장비 담당자 정책워크숍 주요 일정
1일차 주요일정
토의과제 1 󰋼 ’22년 소방청 장비분야 주요 추진 정책 안내 등 업무 공유
토의과제 2 󰋼 ’22년 소방차 정밀점검 및 교육 추진 사항 등 기술원 업무 안내
토의과제 3 󰋼 소방장비 통합구매 활성화 및 시·도 구매지원 체계 확립을 위한 토의
토의과제 4 󰋼 구급차 및 구급장비 가격 관리방안 안내 - 대전본부 구급차 구매사례 발표 포함

2일차 주요일정
토의과제 5 (특강) 󰋼 (특강) 소방장비 구매계약 일반
토의과제 6 (특강) 󰋼 (특강) 물품구매 주요 감사지적 사례 강의
토의과제 7 󰋼 기타 건의사항 등 의견청취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