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이라는 용어가 우리 생활일반 도처에서 널리 시용되고 있지만 그 용어의 정확한 의미를 알고 쓰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은 것 같다. 떼문에 의사소통이 불명확하고 중요한 업무가 혼선을 빚는 일이 비일비재하다.

이러한 문제점을 일찍이 경험한 김진항 공무원연금공단 상임이사는 20여년간 ‘전략이란 무엇인가?’라는 화두 하나를 천착한 끝에 ‘전략이란 유리한 경쟁의 틀로 바꾸는 것’이라는 간명한 결론에 도달했다.

김진항 상임이사는 이런 깨달음을 지난 11월19일 <유리한 경쟁의 틀로 바꿔라(출판사 박영사)>라는 제목의 책으로 출간했다. 

저자는 한 마디로 말해서 군사전문 용어로 치부됐던 전략을 올바른 정명(正名)을 통해 산중(山中)에서 시중(市中)으로 데리고 내려와서 인간사 전반에 적용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 줬다.

전략은 더 이상 뜬 구름 잡는 이야기도 아니고 애매모호한 것도 아니며 모든 영역에서 분명하게 기능할 수 있는 용어로 자리매김하고 있음을 보여 주고 있다.

전략이 태동한 연원과 발달과정 그리고 전략의 현대적 개념을 정의하고 나아가 경쟁의 틀을 바꾸는 방법론을 논한 후 독자들이 전략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군사, 정치, 경제, 사회, 스포츠 및 개인사 문제까지 망라해 사례를 들어 설명했다.

인간 세상은 선의든 불의든 대부분 경쟁의 관계에 놓여 있다. 이러한 경쟁관계에서 약자가 승리할 수 있는 전략적 사고를 배양할 수 있는 방법을 이 책은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경쟁에서 승리하고자 하는 사람은 반드시 이 책을 읽을 필요가 있다.

전쟁터에서, 선거에서, 기업현장에서, 스포츠 경기에서, 승리하고픈 사람이나 개인의 가정사에서 가족관계를 성공적으로 유지하고자 하는 사람까지 모든 사람들에게 많은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정책부서 또는 상위직에서 일하는 참모나 CEO들이 기획업무 시에는 크게 참고가 될만하다.

김진항 저자는 “지구상에서 가장 어려운 전략적 환경에 놓여 있는 우리나라의 생존과 번영을 위해서는 국민 모두가 전략가가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지금까지 조금은 신비스럽고 모호하고 다소 애매하다고 생각돼진 전략을 시간적, 공간적으로 완전 분해해 액기스로 정제한 후 이를 인간사 모든 영역으로 투사해 전략을 보편화, 일반화했다”고 설명했다.

저자는 또 “선반위에 놓여있던 전략을 누구나 쉽게 가지고 놀 수 있는 공기돌과 같은 것으로 만들었다”며 “이 책은 모든 사람들이 전략을 실생활에 쉽게 적용할 수 있는 길을 보여주고 그 가능성을 열어놓았다”고 덧붙였다.

김진항 저자는 육군사관학교를 졸업(문학사 영어전공)하고 연세대학교 대학원에서 행정학 석사학위를 받은 후 육군대학을 졸업했다. 이어 미 육군대학원(U.S ARMY WAR COLLEGE)을 졸업하고 경기대학교 정치전문대학원에서 외교/안보 분야 논문으로 국제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는 합동참모본부 전략기획참모본부 군사전략과장(대령), 제12보병사단장(소장), 육군 포병학교장(소장으로 예편), 한국전략문제연구소 객원 연구원, 한국안보문제연구소 부소장, 행정안전부 재난안전실장,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석좌 연구위원을 역임했다.

현재는 공무원연금공단 상임이사(고객업무본부장)로 재직 중이다. <전략은 어떻게 만들어지나?(번역서, 연경문화사, 2000년>, <전략이란 무엇인가?(양서각, 2006년>, <화력마비전(시선, 2010년> 등의 저서가 있다.

<유리한 경재의 틀로 바꿔라> - <목차>
1 전략이란 무엇인가
전략의 개념 / 전통적 전략의 개념 / 현대적 전략의 개념 / 전략 개념의 활용 가능성 / 전략 유사 개념 / 전략과 정책 / 전략과 경영 / 전략과 모략 전략적이라는 의미

2 경쟁의 틀을 바꾸어라!
전략의 존립배경 / 전략은 약자의 것 / 전략은 긍정적 사고를 딛고 서 있다 / 세상의 이치가 경쟁의 틀을 바꿀 수 있게 한다 / 문제의 정의를 제대로 해야 / 전략은 원하는 방향으로 변화를 추구 / 전략의 특성 / 전략의 기만성 / 전략의 간접성 / 전략의 은밀성 / 전략의 창의성 / 창의적 아이디어는 어떻게? / 복사(COPY) / 벤치마킹(BENCH MARKING) / 발명(INVENTION) / 개념의 차용 / 개념의 확장 / 개념의 전환 / 개념의 혼합 / 직관(INTUITION) / 유리한 경쟁의 틀로 바꾸려면? / 경쟁 목표의 변화/ 경쟁 개념의 변화 / 경쟁 수단의 변화 / 경쟁 시간의 변화

3 경쟁목표의 변화
나폴레옹의 툴롱 탈환작전 / 서희 장군 / 마샬 장군 / 힐러리 클린턴 / 미라이 공업주식회사 / 착한 꽃가게 / 이나모리 가즈오 회장 / 루스티히 백작 / 어느 방송인의 정원 / 효도 받고 사는 노후 / 사회적 갈등 치유하기 / 출산율 저하를 역이용하면 / 기대 수준을 낮추면 / 과정을 즐기면 / 상대의 자존심을 세워 주면

4 경쟁개념의 변화
마라톤 전투 / 칸네 전투 / 탄넨베르크 전투 / 제2차 세계대전시 독일군의 전격전 / 베트남 전쟁 / 테러 창시자 하산 이 사바 / 엘리자베스 세 / 루스벨트 대통령 / 다윗의 승리 / 노부나가 / 제럴드 템플러 장군 / 드라마 ‘자이언트’의 이성모 / 훌륭한 병원장 / 산골 한의사 / 포도밭 금덩어리 / 늙은 마누라를 파출부에서 해방 / 객지 자식의 올바른 효도 / 현대전에서 승리하기 / 한식 세계화 / 안전한 사회 만들기 / 성공한 인생

5 경쟁수단의 변화
말레이 전역 / 마하트마 간디 / 오바마 대통령 / 룰라 대통령 / 설계가 크리스토퍼 렌 / 거상 임상옥 / 저가 항공사 ‘라이언 에어’ / 맥 카페 / 선술집 ‘텟펜’ / 반찬가게 ‘사이치’ / 아오모리의 사과 / 감동을 파는 백화점 판매원 / 신뢰를 파는 농장 / 지극히 현명한 이장 / 골프 선수 양용은 / 일류 국가 만들기 / 효율적인 정책 홍보 / 부부 싸움 / 감성 서비스 / 유용한 불편함

6 경쟁시간의 변화
나폴레옹의 러시아 원정 / 제2차 세계대전시 독일군의 러시아 침공 / 제3차 중동전쟁 / 태국왕 뭉쿳 /탈레랑 / 감동을 주는 가게 / 고 정주영 회장 / 장님 골퍼 / 천재를 이기려면

7 경쟁공간의 변화
파살루스 전투 / 알람할파 전투 / 살수대첩 / 명량해전 / 대처 총리 / 한국의 조선업체 / 펩시콜라 / 광고인 이제석 / 기능대회 수상자들 / 타이거 우즈와 베컴 / 스케이트 선수 이승훈
배우 이병헌 / 지역감정 없애기 / 올바른 치산치수 / 긍정적 정책 / 되는 이유를 찾아서

8 전략가의 구비 요건
통찰력 / 전체성 시각 / 문화적 코드 해독력 / 역사적 필연성에 대한 이해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