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수 경기도지사와 박원순 서울시장, 송영길 인천시장이 한 자리에 모인다.

경기도는 오는 12월8일 오후 3시 수도권 광역경제발전위원회 제6차 회의가 3개 시․도지사가 함께한 가운데 경기도 연천군청 대회의실에서 개최될 예정이라고 12월5일 밝혔다.

이번회의는 지난 10월 보궐선거에서 당선된 박원순 서울시장과 인천․경기 3개 시․도지사가 함께하는 첫 만남이다.

수도권광역경제발전위원회 의장인 김문수 도지사가 회의진행을 맡게 될 이날 회의에서는 수도권광역경제발전위원회 김태복 사무총장의 임명장 수여, 수도권 정책전환을 위한 공동건의문 채택건 심의․서명, ‘2014 인천아시안경기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공동협약 체결, 수도권 광역위 2012년도 업무계획 보고와 2012 회계년도 예산안 심의 등이 주요 의제로 다뤄질 예정이다.

이날 가장 주목되는 현안은 수도권 정책전환을 위한 공동건의문 채택 문제다.

경기도 한 관계자는 “그동안 연천군과 강화․옹진군을 수도권에서 제외시키자고 주장해 온 경기도와 인천시 입장에 서울시도 동의를 표했다”며 “이 같은 주장이 담긴 공동건의문을 국회와 정부에 제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3개 시․도가 제출할 공동건의문에는 서해 5개 도서 등 휴전선 인접 접경․낙후지역(연천, 강화, 옹진)을 수도권 범위에서 제외시키고 지역별 여건을 고려한 수도권의 합리적 재조정을 요구하는 내용이 담겨 있어 정부 대응에 관심이 모아질 전망이다.

2014년 개최예정인 인천아시아경기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서도 협력을 다짐한다. 3개 시․도는 이날 ‘경기장 건설 및 기존 경기장 시설 사용’, ‘통합 서포터즈 운영’, ‘통합관광 네트워크 구축’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공동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