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희용 소방산업공제조합 이사장
강희용 소방산업공제조합 이사장

존경하는 7600여 소방산업공제조합 조합원 여러분! 2023 계묘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지난해 갑자기 닥친 경제 위기 속에서도 우리 조합은 여러분의 적극적인 성원 덕분에 수익 면에서 전년 대비 약 40% 이상 성장하였습니다. 또한, 새해에도 40%에 가까운 경이적인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2022년 ‘출자금 2000억 달성과 보증잔액 1조 시대’를 달성한 우리 조합은 여기에 안주하지 않고 소방산업 분야 최고의 전문보증기관으로서 새해에도 그 위상을 굳건히 자리매김하기 위해 신명을 다하겠습니다.

보증, 공제, 융자, 자산운용 등 우리 조합의 4대 수익 구조를 안착시키기 위해 우선 법·제도적 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선제적인 조직개편을 단행하고, 최적의 인력배치를 통해 영업이익 분야에서만 약 2배 이상의 비약적인 성장을 이뤄냈습니다. 

나날이 경쟁이 격화되고 있는 보증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조합창립 이후 처음으로 보증시스템에 대한 전면적인 혁신안을 마련해 보증 한도 및 수수료율을 개선하고, 소방사업자를 위한 신용평가시스템 구축사업을 확정, 추진하고 있습니다. 

국가, 지방자치단체 및 공공기관이 발주하는 소방공사에 대한 의무공제 법제화에 따라 지방공기업 등 대상기관 확대는 물론, 손해배상공제상품 직접판매를 위한 법률 마련을 위해 총력 매진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공제사업 분야의 성장세를 지속적으로 유지·강화해 갈 계획입니다.

조합 업무의 과감한 디지털 전환을 통해 조합원의 조합 업무를 더 편하고, 더 빠르고, 더 쉽게 개편할 것입니다. 종이 서류 제로(0)화를 비롯한 ESG 경영의 모범을 만들겠습니다.

경제성장이 더욱 침체할 것으로 예상되는 새해에는 체계적인 리스크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대체 투자 분야에서의 투자 다변화, 적기 투자, 유연한 포트폴리오 등을 통해 능동적으로 위기를 극복해 갈 것입니다.

존경하는 조합원 여러분!

소방산업공제조합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소방산업의 최일선에 선 든든한 동반자이자 보증·공제 전문기관입니다. 나날이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소방안전 분야에서 조합원 여러분과 함께 대한민국 소방산업의 선도적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지난해 세계적인 복합경제 위기를 호랑이의 용맹함으로 극복했다면, 올해는 토끼의 지혜로움과 민첩함으로 더 큰 위기를 이겨냅시다! 

저를 비롯한 우리 조합 모든 임직원들은 2023년을 맞아 ‘작지만 강한 조직’, ‘안주하지 않고 혁신하는 조직’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도록 힘을 모아 질주하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가정과 사업장에 건강과 활력이 항상 넘쳐나기를 기원하겠습니다.

2023년 1월1일

강희용 소방산업공제조합 이사장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