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청장 직무대리 남화영)은 2월22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2023년 소방청 119정책기자단 위촉식’을 개최했다.

올해 선발된 ‘소방청 119정책기자단’은 주부, 회사원, 학생 등 다양한 직업군 15명으로 구성돼 국민의 눈높이에서 소방 정책 및 재난 사고 현장 등을 취재해 소방청 SNS에 기사 작성 및 카드 뉴스·영상·웹툰을 제작해 배포하는 활동을 하게 된다.

특히 이번 기자단 중에 드론 촬영 전문가, 영상편집 전문가 등이 있어 더욱 생생하고 생동감 넘치는 콘텐츠 홍보활동이 펼쳐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소방청은 기자단에게 월 최대 20만원까지 원고료를 지급하고 매월 우수 기자 3명과 연간 우수 기자 3명씩을 선정해 소방청장 상장 및 시상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119 정책기자단 활동을 하게 된 김대중 기자는 “소방의 선진화된 정책, 생활 속 안전상식 등 국민에게 홍보할 내용이 많이 있다”며 “발로 직접 뛰고 체험하면서 ‘소방알리미’ 역할을 톡톡히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소방청 김승룡 대변인은 “119정책기자단이 국민과의 소통을 통해 일상과 매우 밀접한 안전의 중요성을 일깨워주는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다양한 경험과 비결을 바탕으로 소방 정책의 적극적인 홍보와 참여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