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트라(KOTRA)가 IK(Invest KOREA) 단장에 안홍철(59세)씨를 임명했다고 3월15일 밝혔다. IK는 외국인 투자유치업무를 총괄하는 국가투자유치 조직으로 KOTRA에 속해 있다. 신임 안홍철 단장의 임기는 오는 3월16일부터 2년이다.

▲ 안홍철 코트라 신임 IK 단장
안홍철 신임 단장은 77년 연세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행정학 석사)과 미국 캘리포니아대학(국제경영학 석사)을 졸업했다.

79년 행정고시(23회)에 합격한 안홍철 신임 단장은 재무부 및 재정경제원에서 금융관련 업무를 담당했으며 세계은행 수석금융스페셜리스트, 국제금융센터 부소장, 브리티쉬 아메리카토바코(BAT; British American Tobacco)한국지사 전무이사, 한국투자공사 감사, (주)평화유지 부회장 등을 역임했다.

안홍철 신임 단장이 정부, 공공기관, 국제기구, 국내외 업계 등에서 다양한 경험을 한 것이 IK 단장 선임의 배경이 됐다고 KOTRA는 밝혔다. 이번 IK 단장 선임은 국내외 인사를 대상으로 한 공개모집을 통해 진행됐으며 모두 10명이 응모했다.

안홍철 신임단장은 "지금까지의 다양한 경험을 활용해서 금융위기로 침체된 외국인투자를 활성화시키는데 주력하겠다"며 "외국인투자유치가 신규 고용창출, 국내 산업구조의 고도화, 정부의 녹색성장정책에 부응하는 등 중요성이 큰 만큼 책임감을 가지고 업무에 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1998년 KOTRA에 설치된 IK는 외국인투자유치를 위한 홍보, 마케팅, 상담, 투자신고 접수, 사후관리 업무 등 투자유치 전 과정에 걸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