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는 지난 3월 구축된 ‘재난안전데이터 공유 플랫폼’을 통해 공유된 재난안전데이터가 실제 재난현장에서 활용돼 피해를 줄이는데 큰 기여를 하고 있다고 5월3일 밝혔다.

이 사업은 국정과제인 ‘과학적 재난안전 관리체계 구축’과 ‘국가안전시스템 개편 종합대책’의 추진과제로 재난관리책임기관에서 생산‧보유하고 있는 데이터를 정부, 공공기관, 민간기업, 국민에게 공개하고 있다.

이 일환으로 지난 3월 행안부와 SK가스 주식회사는 가스시설 안전관리를 위해 기상특보와 산불 관련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고 두 기관 간의 정보 공유를 통해 올봄 산불피해 예방에 실질적인 효과를 거뒀다.

지난 4월11일 강릉에서 산불 발생시 산불 발생지점 거리 데이터 등의 관련 데이터(산불 발생정보, 산불지점 거리 데이터, 산불 신고현황, 산사태 예보 등)가 SK가스에 실시간으로 공유됐다.

SK가스는 해당 정보를 자사 플랫폼(Wego ; 가스충전소 및 사업장에 안전관리, 재난정보, 배송최적화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SK가스의 B2B2C 플랫폼 서비스)을 통해 산불 발생지점으로부터 반경 10km 내에 있는 1574개의 가스충전소 및 사업장 안전관리자에게 신속히 통보했고 각 시설의 안전관리자는 산불 피해가 발생하기 전 밸브 잠금조치, 용기 이동, 대기 중 가스 버림 등의 안전조치를 수행했다.

그 결과, 20여 곳의 가스공급시설 등 일부 재산피해가 발생한 것 외에 가스폭발 등의 2차 피해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었다.

행안부는 이번 사례를 계기로 재난안전데이터 공유·개방의 효과가 입증된 만큼 나머지 가스시설 사업자들과도 데이터 공유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5월2일 오후 2 한국가스안전공사와 SK가스, SK에너지, E1, 현대오일뱅크, 에스오일 모두 5개 가스시설 사업자가 정부세종청사에 모여, 데이터 활용사례를 공유하고 정보 공유체계에 대해 논의했다.

행안부 조상명 안전정책실장은 “모든 데이터가 연결되는 디지털 플랫폼 시대에 민간과 공공의 협업은 필수”라며 “정부와 함께 국민과 기업이 과학적 재난관리를 함께할 수 있도록 재난안전 관련 정보의 공유와 개방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