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서울 핵안보 정상회의’에 대비해 오는 3월19일부터 인천항, 경인항, 평택·당진항, 속초항, 동해·묵호항 및 제주항 등 6개 항만과 이들 항만에 입항하는 국제항해선박의 보안등급이 현행 1등급에서 2등급 또는 최고등급인 3등급까지 올라가 보안활동이 대폭 강화된다.

보안등급은 ‘국제협약(ISPS Code)’과 ‘국제항해선박 및 항만시설의 보안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조에 따라 1→2→3등급 순으로 강화된다.

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 www.mltm.go.kr)는 오는 3월26일부터 3월27일까지 세계 60여 국가정상·국제기구 수장이 참석하는 ‘핵안보 정상회의’가 안전하고 성공적으로 개최되도록 선박과 항만분야에서도 최고의 보안태세를 유지하기 위해 이와 같은 조치를 취했다고 2월27일 밝혔다.

또 2월27일부터 국내 모든 무역항에 입항하는 내·외국적 국제항해선박에 대해 항만국통제 등 승선점검을 강화함으로써 선박보안조치 이행 여부를 철저하게 확인하고 항만에 대해서는 국토해양부와 관련기관 합동 불시점검을 통해 경비·보안태세를 철저하게 유지하도록 지도할 계획이다.

특히 인천항 등 6개 항만과 이들 항만 입항선박에 대해서는 회의개최 7일전인 오는 3월19일부터 회의개최 다음날인 3월28일까지 현재 보안 1등급에서 2등급으로 상향되며 이중 인천항, 경인항 및 평택·당진항 등 3개 항만과 이들 항만 입항 선박은 회의개최 3일전인 3월23일부터 3월28일까지 최고 수준인 3등급으로 상향해 보안조치가 대폭 강화된다.

부산항 등 나머지 23개 무역항과 이들 항만 입항선박은 현행 보안 1등급을 유지하되 평소보다 강화된 경비·보안태세가 유지된다.

보안등급이 1등급에서 2등급으로 상향되면 선박과 항만의 출입문이 2분의1 이상 감축 운영되면서 경비·순찰인력이 증원 배치되고 위험물질 반입이 철저하게 통제되며 국제여객선 이용객의 경우 보안검색절차가 더 정밀하게 진행된다.

보안 3등급에서는 출입통제 및 보안검색이 최고수준으로 강화되면서 항만운영과 선박 하역이 제한되나 이번 경우 수출입 물류흐름에 지장을 주지 않고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보안 3등급 조치가 내려지는 인천항 등 3개 항만과 이들 항만 입항선박의 항만운영과 선박 하역 등은 제한 없이 정상적으로 유지될 계획이다.

국토해양부 항행안전정보과는 이번에 선박 및 항만에 대해 국제협약이 정한 최고 수준의 보안등급 상향조치를 취함으로써 선박과 항만 이용이 다소 불편하겠지만 ‘2012 서울 핵안보 정상회의’를 안전하게 개최하기 위한 조치임을 감안해 널리 국민의 이해를 당부하는 한편 핵안보 정상회의를 무사히 마칠 때까지 관계 보안기관과 긴밀히 공조하고 유사시 신속한 대응체계를 유지하는 등 보안대책 마련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