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항만의 물동량, 위험물 대형선박의 입출항 등 항만의 특성을 고려한 연안 안전이 강화될 전망이다.

소방청(청장 남화영)은 국가항만에 배치할 500톤급 소방선의 기본·실시설계를 완료하고 본격적인 건조에 착수했다고 8월18일 밝혔다. 

소방청 중앙119구조본부는 8월17일 오전 부산시 소재 조선소에서 선박 건조 및 감리업체, 한국선급(KR) 등이 참여한 가운데 ‘소방선 건조 착공식’이 진행했다.

소방청은 전국 8개의 소방정대를 운영하고 있지만 현재의 작은 소방정만으로는 다량의 위험물 등을 적재한 대형선박 화재에 대응하기는 역부족이라는 지적이 있었다.

이에 10만톤급 이상 대형 컨테이너 선박의 입출항이 잦은 국가항만의 특성을 고려해 대형선박 화재에 대한 신속하고 효과적인 화재진압을 위해 싱가포르, 독일, 미국 등이 보유한 500톤급 이상 소방선 도입을 2017년부터 추진해 왔다.

이번에 건조되는 소방선은 국가항만 부산신항, 울산항에 1척씩 배치될 예정이며 d는 2025년 4월 취항식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1척당 총 톤수는 540톤, 승선인원은 30명이며 분당 총 16만리터 방수가 가능한 펌프 4기와 방수포 8대, 고속 구조정 1대, 응급처치실, 화생방(CBRN) 감지센서 등으로 구성돼 화재·구조·구급·화학사고 대응 등 복합적 임무 수행이 가능하다.

소방청은 소방 최초로 도입되는 500톤급 소방선인 만큼 소방의 상징성과 시인성을 갖도록 공모를 통해 선명을 ‘소방 501’과 ‘소방 502’로 선정했고 선색은 소방의 기동복을 상징하는 주황색과 파란색으로 결정했다. 

김종근 중앙119구조본부 본부장은 “500톤급 소방선이 국가항만에 배치되면 선박화재 등 항만 안전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 같은 소방안전이 물류 수출입 등 연안 안전성 강화로 이어져 국가산업 발전에도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