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www.jeonnam.go.kr)는 산불이 많은 3~4월을 맞아 전남지방경찰청, 육군 31사단, 한국전력공사, 국립공원관리공단, 시·군 등과 함께 비상체제에 돌입하고 논밭두렁 태우기 금지 등 예방 홍보도 강화키로 했다고 3월13일 밝혔다.

특히 4·11총선과 2012여수세계박람회 등을 앞두고 산불 경각심이 이완되고 대응력이 약화되지 않도록 기관별 협력 및 초동 진화태세를 강화하고 산불을 낸 사람 검거에도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산불은 주로 3~4월에 집중돼 1년 발생량의 62%를 차지하고 있다. 이 기간 주요 산불 원인은 논·밭두렁 태우기와 입산자 부주의 등이다.

이에 따라 전남도는 논·밭두렁 태우기를 삼가줄 것을 적극 홍보하는 한편 비상근무 기간동안 산불의 근원적 차단을 위해 1320명의 감시인력과 111대의 무인감시카메라를 활용해 감시체계를 강화하고 위반자에 대해서는 과태료 부과 등 엄정하게 법을 집행할 계획이다.

논·밭두렁에 불을 놓을 시 과태료 50만원, 산림에 담배꽁초를 버리거나 인화물질을 소지하고 입산 시 과태료 30만원, 산림 실화죄의 경우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1500만원의 벌금에 처하게 된다.

전남도는 또 일사불란한 현장 지휘체계 확립을 위해 산불 발생 초기부터 시장·군수가 현장을 직접 지휘하고 진화 전략, 헬기 통제, 주민 대피계획 등을 추진키로 했다.

신속한 진화를 위해 가용 헬기와 진화인력을 신속히 지원하고 군과 경찰에서 운영하는 헬기를 공조 투입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전남도 내에는 산림청 헬기 4대, 임차헬기 2대, 소방헬기 1대 등 7대가 산불 진화에 나서고 있다.

박화식 전남도 산림산업과장은 “산불 방지를 위해 가용장비와 인력을 총동원, 취약지역의 산불 예방활동을 강화하겠다”며 “근본적인 산불방지를 위해서는 산불 조심에 대한 공감대 형성과 함께 도민들의 자발적인 산불 방지 활동 참여”라고 강조했다.

세이프투데이 이성하 기자(sriver57@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