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청장 남화영)은 현재의 긴급신고 공동대응시스템은 소방, 경찰 등 상황실에서만 출동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 현장에 출동한 기관별 대원 간에는 정보 공유가 다소 늦어질 수 있다고 8월28일 밝혔다.

소방청은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지난 7월28일부터 8월18일까지 공동대응 사건의 경우 출동대원 휴대 단말기 등에 상대 기관의 출동 정보(차량, 연락처)를 자동으로 전송하는 ‘공동대응 출동정보 문자 전송시스템’을 대구‧경북 지역에서 시범 운영했으며 오는 9월까지 권역별 시범 운영을 통해 미비점을 보완해 오는 10월 중 전국적으로 확대해 전면 시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또 소방과 경찰의 공조능력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소방청과 경찰청 상황실에 상호 파견 근무 중인 상황관리협력관을 시‧도 119종합상황실과 지방경찰청 치안상황실에도 상호 배치하기 위해 소방기본법 개정도 추진 중에 있다.

소방청 이오숙 대변인은 “향후 소방청은 유관기관과의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 공유로 긴급한 재난 현장에서 국민의 안전 수호를 위해 더욱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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