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지난 7월 급증한 정체불명 국제우편물과 관련해 테러 혐의점이 없는 것으로 확인됨에 따라 최근 우체국 등에서 보관 중인 국제우편물의 배송을 재개했다.

소방청(청장 남화영)은 혹시 모를 사고에 대비해 화생방 위험이 있거나 의심 및 추정되는 물질에 대한 대응 매뉴얼을 보완하는 한편, 배송 재개 후 테러 혐의점 없는 국제우편물은 일반우편물로 반송 절차를 준수하면 된다고 9월3일 안내했다.

본인이 주문하지 않았거나 정당 수취인이 아닌 경우, 우편물 겉면에 ‘반송 희망’을 기재해 반송함에 넣어야 한다.

우정사업본부 우편 업무 규정에 따라 반송함에 투함된 우편물 중 그 사유가 표시돼 있는 우편물은 즉시 전송 또는 반송 처리하도록 돼 있다.

앞서 7월20일 낮 12시30분 경 울산시 소재 장애인 복지시설에서 출처가 불분명한 국제우편물이 배송돼 이를 개봉한 직원이 어지러움 등 증상을 호소한 바 있다. 

이에 소방 특수화학구조대, 군 대화생방테러특임대, 보건소 등이 합동 조사를 벌였고 국방과학연구소로 이송해 정밀 분석한 결과, 화학‧생물학‧방사능 물질은 미검출 된 것으로 확인됐다.

소방청 김조일 119대응국장은 “정체불명의 우편물 등에 대해 소방은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대응 방안을 설계하고 있다”며 “국민께서도 너무 불안해하지 마시고 테러 혐의점 없는 국제우편물은 반송 절차를 준수해주고 혹여 테러 등이 의심되는 우편물에 대해서는 119에 신고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