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가을철 증가하는 등산, 도보 여행에 대비해 데이터 기반 산악사고 안전 대책을 추진한다고 10월15일 밝혔다.

서울시는 시민이 많이 찾는 산을 중심으로 산악사고 구조출동 데이터를 분석해 사고원인별 사고다발지역을 추출하고 가을철 등산객의 위험 예방 대책을 수립하기로 했다.

등산, 도보 여행 인구는 매년 지속 증가 추세이며 산악사고 출동 또한 최근 3년간 5562건으로 증가해 왔다.

전국 성인 78%가 월 1회 이상 등산, 도보 여행을 떠나며(산림청), 서울시 산악사고 출동 건수와 인명사고는 매년 증가하고 있다.

이번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발생 이후 산악사고가 지속 증가했으며 연중 10월, 주말 13~15시 사이에 출동이 가장 많았다.

연령별로는 50대 구조대상자가 가장 많았지만 코로나19 이후 20대와 60대의 구조대상자 수가 많이 늘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다만, 사고원인별로 보았을 때 20대는 조난사고, 50대는 실족·추락 사고가 많아 연령별 맞춤형 예방 대책이 필요한 것으로 확인됐다.

산악사고 위치 정보 기반으로 5개(관악산, 불암산, 수락산, 아차산, 인왕산) 산의 사고다발지역을 추출한 결과, 사고원인과 산악 특성에 따라 서로 다른 지역이 추출됐다.

일례로 수락산 안부 삼거리 - 치마바위 구간에서 조난사고가, 아차산 해맞이공원 - 해맞이명소 부근에서 실족·추락(발목 염좌)사고가 비교적 잦았다.

서울시는 이번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사고다발지역 집중관리, 연령대별 맞춤형 사고 대처방안, 산악구조 훈련 등의 예방 대책을 함께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서울소방재난본부는 10월 중 산악별 사고유형을 고려한 맞춤형 안전 대책으로 ▲ 산악안전지도 현행화 ▲ 산악사고 예방캠페인 ▲산악사고 다발 지역 유형별 산악구조 훈련을 추진한다.

산악사고 예방캠페인 시 산악별 사고원인 및 사고지역에 대한 정보 제공과 응급 처치 교육을 실시하고 주요 사고다발지역의 사고 유형별 맞춤 훈련을 진행한다.

신속한 인명구조를 위해 사고지역의 주요 지형과 헬기 유도 동선을 파악하고 경찰, 지자체, 민간단체 등 유관기관 합동훈련과 조난자 탐색을 대비한 소방 드론 현지 적용 훈련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황기석 서울소방재난본부장은 “가을철 시민의 안전한 산행을 위해 데이터 기반의 과학적 예방 순찰 활동과 현장 중심 구조훈련으로 산악안전사고에 빈틈없이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시 김진만 디지털정책관은 “부서 간 협업을 통해 더욱 완성도 있는 안전 대책이 마련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현장과 가까운 빅데이터 분석으로 시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