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와 해양수산부(장관 조승환)는 울산시, 울산 남구, 해양경찰청, 울산항만공사 등 17개 기관 합동으로 11월6일 오후 2시, 울산신항 용연부두에서 해양선박사고 대응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올해 두 번째로 실시되는 레디 코리아 훈련으로, 복합재난으로 확대될 잠재적 위험성이 높은 해양선박사고에 대한 유관기관의 대비·대응태세를 종합적으로 점검하기 위해 계획됐다.

훈련 상황은 지난 2017년 12월 인천 영흥도 인근에서 발생한 급유선과 어선 충돌로 15명이 사망한 실제 사건에 기반해 발생 가능한 사고를 설정했다.

짙은 안개가 낀 새벽에 어선과 급유선 충돌로 어선이 전복되면서 18명의 조난자가 발생하고 급유선에 탑재된 유류가 바다로 유출되면서 선상에 화재가 발생하는 복합적인 재난 상황이 설정돼 훈련이 시작됐다.

급유선에 탑승 중이던 선장은 선박이 충돌하고 화재가 발생한 사실을 119로 신고했고 신고접수를 통해 상황을 인지한 남해 해경청은 상황관리시스템을 통해 행안부, 해수부, 소방청, 해경청 등 관계기관에 즉시 상황을 전파했다.

사고 발생 상황을 인지한 행안부는 해수부, 해경청, 울산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상황판단회의를 개최했으며 현장상황관리관을 파견했다.

해수부는 위기경보 ‘심각’ 단계를 발령하고 중앙사고수습본부를 가동했으며 울산시에서는 재난문자를 발송하고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했다.

행안부는 인명피해, 선박화재 등 큰 피해가 발생한 것이 확인됨에 따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하고 해양수산부(중앙사고수습본부)와 함께 선원구조·구급, 화재진압, 해양오염 방제 등 총력 대응했다.

이상민 장관은 현장지휘차량에서 원격으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개최하고 기관별 대응태세를 점검하는 등 중앙재난안전본부장으로서 임무와 역할을 수행했다.

해양경찰청은 울산 해양경찰서, 울산 남부 소방서 등 지역의 구조기관과 협업해 헬기, 구조정 등 가용장비와 인력을 총동원해 어선에 고립되거나 해상에 빠진 선원 등 18명을 구조했다.

특히, 해양경찰청은 에어포켓에 고립된 요구조자 구출을 위해 잠수사의 진입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선체절단 구조기술’을 시연했다.

또 실제 해양선박사고 대응과 동일하게 주변해역에서 조업 중이던 민간어선도 수색과 구조에 참여하고 해양구조협회 소속의 민간잠수사도 전복선박 내부의 고립자 구조에 투입돼 해양경찰을 지원했다.

울산 해양경찰서에서는 화재 진압을 위한 선박을 현장에 출동시켜 소화포를 발사해 급유선에 발생한 화재를 진압하고 익수자를 구조했다.

해양환경공단에서는 유류 유출로 인한 해양 환경오염을 막기 위해 방제선을 사고현장에 투입해 오일펜스를 설치하고 유출유를 회수했다. 또 드론을 활용해 실시간으로 오염군을 탐색하고 확인했다.

울산시와 울산 남구(보건소)는 사상자를 분류·이송하고 긴급복지를 지원하는 등 응급의료체계와 구호체계를 가동했다.

이날 훈련에 참여한 17개 기관은 사고발생 접수부터 초기대응, 상황전파, 사상자 구조와 병원 이송 등 일련의 대응 과정에서 각각 제 기능을 수행하면서 기관 간에 유기적인 협조가 이뤄졌다.

한편, 레디(READY ; Real event Exercise with Aspiration and Desire for safetY) 코리아 훈련은 실제와 같은 상황을 설정하고 유관기관이 합동으로 참여해 대비태세를 점검하는 훈련으로, 행안부가 올해부터 새롭게 도입해 지난 9월에 최초로 고속철도 터널사고 대응 훈련이 실시된 바 있다.

이상민 장관은 “이번 훈련은 신속한 상황전파를 통한 출동, 전복선박 선체절단 인명구조, 해상화재 진압, 해양오염 방제 등 고난도 훈련을 통해 실전과 같이 대응체계를 숙달하기 위한 것”이라며 “정부는 앞으로도 실전형 합동훈련인 레디 코리아 훈련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훈련결과를 토대로 잠재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복합재난에 대한 대비체계를 튼튼하게 보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