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간 제약없는 가상공간 ‘메타버스 119안전체험관’이 문을 연다.

소방청(청장 남화영)은 안전교육 및 안전체험의 활성화를 위해 2년간 시스템 개발을 끝낸 ‘메타버스 119안전체험관’ 프로그램을 이달 중 공개‧배포할 계획이라고 1월14일 밝혔다.

‘메타버스 119안전체험관’은 안전교육공간, 장비전시공간, 안전체험공간으로 구성되며 영상과 음성으로 제작된 멀티미디어북 형태의 교육교재와 OX퀴즈 형태의 게임 방식을 탑재해 보다 쉽고 재미있게 안전교육을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먼저, 안전교육공간은 홍보전시, 발표회의, 영상교육을 위한 공간이 나눠졌으며 각종 안전 관련 자료들을 전자책 형태로 볼 수 있는 전자책장, 홍보게시판, OX퀴즈 학습평가장 등을 구축해 소방안전체험뿐만 아니라 각종 안전매뉴얼과 교육교재 등 자료제공 플랫폼으로 역할도 하게 된다. 

장비전시공간은 소방서 차고를 구현해 소방차, 구급차 등 소방차량 3종을 추가하고 360도 증강현실(VR) 기능을 탑재해 실제 소방에서 쓰이는 차량의 내부를 볼 수 있도록 했다.

안전체험공간은 전국 13개 소방안전체험관을 모티브로 실제처럼 재현했고 기후위기 등 재난환경변화에 발맞춰 화재안전, 생활안전, 자연재해 3가지의 카테고리 분류를 통해 총 13종의 재난에 대한 교육 및 체험이 가능하다.

13종의 재난 분야는 화재, 응급처치, 지하철, 지진, 태풍, 물놀이, 집중호우, 캠핑장, 산불, 항공기, 산업안전, 교통안전, 산악 분야이다.

어린이, 노인 등 연령별 아바타 설정이 가능하도록 해 맞춤형 안전교육‧체험 환경을 구축했으며 각 체험별 프로그램 미션을 완료하면 수료증 발급 등 체험에 따른 보상이 지급된다.

특히, 산업안전 체험교육 프로그램은 캐릭터가 장애물을 피하며 달리는 형태의 게임 방식으로 구성해 재미요소를 더했다.

또 장애인, 노인 등 취약계층의 안전교육을 돕기 위해 영상과 음성, 애니매이션형태로 제작한 멀티미디어북을 탑재해 활용성을 높였다.

소방청 임원섭 화재예방국장은 “코로나19 팬데믹을 겪으며 대면‧집합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 시공간 제약없이 지속 가능한 소방안전교육을 위한 방법으로 ‘메타버스 119안전체험관’이 문을 열게 됐다”며 “앞으로도 재난환경의 변화를 반영해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탑재하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적극행정을 펼치겠다”고 설명했다.

소방청 ‘메타버스 119안전체험관’은 이달 말 소방청 누리집 내 배너(nfa.go.kr/119metaverse)를 통해 PC버전 및 모바일 버전 설치 파일을 내려받을 수 있으며, 향후 이용자 만족도 조사 등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불편사항을 개선해 나갈 방침이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