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www.busan.go.kr)는 4월3일자로 재난안전담당관실 내 ‘원자력안전 담당’을 신설하고 원자력안전 전담조직을 공식 출범시켰다.

이번에 설치된 원자력안전 담당은 ‘고리원전 1호기 사고’와 관련해 가중되는 시민 불안을 해소하고 원자력안전에 대한 보다 전문적이고 적극적인 업무추진을 위해 신설됐다.

부산시는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원자력안전대책위원회 운영 등 원자력안전관련 업무를 수행하고 있었으나 원자력 관련 업무는 재난안전담당관실, 과학산업과, 신성장산업과, 기간산업과 등 4개 부서로 나눠져 수행돼 왔다.

또 그동안의 원자력 관련 업무가 산업위주로 추진돼 원자력안전 관련 업무가 국가정책에만 의존한다는 지적도 있어 왔다.

이번에 신설되는 원자력안전 전담조직은 부산시 재난 예방 및 대처에 대한 업무를 총괄하고 있는 재난안전담당관실 내 계 단위로 설치됐다.

원전안전 문제에 대한 컨트롤 타워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이 조직에서는 △정부와 고리원전의 안전대책 이행 감시 △원자력안전대책위원회 활성화 △주민보호 장비 확충 △시 자체 방사능 감시시스템 구축 △방사능재난대비 훈련 강화 등의 업무를 수행할 계획이다.

부산시는 이번 원자력안전 전담조직의 신설을 통해 원자력안전 문제에 대한 보다 전문적이고 적극적인 대처를 해 나갈 계획이다.

또 기존의 전문 인력 외에도 원자력 전문가 등을 추가로 채용해 전문성을 높여 나갈 예정이다.

세이프투데이 한영진 기자(jake@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