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소방본부(본부장 주낙동)는 3월26일부터 전북도 내 공원형 아파트 72개소(전주 48개소, 군산 10개소, 익산 6개소, 남원 2개소, 완주 5개소, 부안 1개소)를 대상으로 ‘긴급차 전용 출동경로 안내시스템’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공원형 아파트는 지상 대부분이 녹지로 구성돼 있어 지상에 도로가 없고 지하 주차장을 통해서만 단지 내 차량 이동이 가능하다.

도입 전 (아파트 정문까지 안내)
도입 전 (아파트 정문까지 안내)

물론, 지상층에 긴급차가 출동 가능한 내부 통행로가 실제 존재하긴 하지만 일반도로가 아니어서 내비게이션이 아파트 정문에서 출동 경로 안내가 종료돼 그간 실제 현장까지 소방차 출동이 지연되는 등 어려움이 있었다.

‘긴급차 전용 출동경로 안내시스템’은 이러한 공원형 아파트에 긴급차 출동경로 전자지도를 구축해 응급상황 시 소방차에게 아파트 동호수 출입구까지 길 안내를 하는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전국 18개 시도 가운데 세종시에서만 자체 예산으로 아파트 단지 공간정보를 구축해 운영해 왔으며 전북도를 포함해 타 시·도에는 이 시스템이 전무했다. 

도입 후 (아파트 동호수 입구까지 안내)
도입 후 (아파트 동호수 입구까지 안내)

전북도는 작년 5월부터 한국국토정보공사(LX)와 협업을 통해 전북도 내 공원형 아파트 단지를 대상으로 긴급차 출동로, 아파트 동호수 출입구, 통행제한 시설물 등 공간정보를 반영한 긴급차 출동 전자지도를 제작했으며 이를 출동경로 안내시스템에 탑재했다.

전북소방본부 김충국 119종합상황실장은 “LX와 협업해 예산을 절감하게 된 전국 최초의 사례로 앞으로도 신축되는 모든 공원형 아파트 단지도 ‘출동로 전자지도’를 구축해 현장 도착이 지연되는 일이 없도록 할 방침”이라며 “이번 시스템 구축으로 아파트 단지 내 소방차 출동 문제점을 개선해 재난 골든타임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김충국 실장은 또 “LX와 협업을 통해 예산을 절감하는 성과도 거뒀다”며 “앞으로도 신속 정확한 재난대응을 위해 공공기관과의 협업을 강화해 더 고도화된 소방서비스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