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의 우수인재를 공직에 유치하기 위해 작년에 도입된 ‘민간경력자 5급 일괄채용시험’ 원서 접수가 오는 5월16일부터 5월29일까지 14일간 사이버국가고시센터(http://gosi.go.kr)를 통해 실시된다.

‘민간경력자 5급 일괄채용시험’은 다양한 민간의 현장경력을 지닌 인재들을 공직에 유치해 각종 정책 개발에 현장 경험을 접목하기 위해 행정안전부가 부처수요를 받아 일괄해 실시하는 시험으로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시행되는 것이다.

행정안전부는 이번 ‘민간경력자 5급 일괄채용시험’은 32개 부처 67개 직무분야, 총 108명을 선발하게 되고 채용분야에는 산업‧기술, 복지‧노동, 기상‧환경, 문화‧홍보 등 다양한 직무 분야가 포함돼 있다고 5월15일 밝혔다.

원서를 접수하기 위해서는 접수기간 사이버국가고시센터(http://gosi.go.kr)에 접속해 회원가입을 한 후 온라인 상에서 응시원서를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민간경력자 5급 일괄채용시험’은 직무분야별로 경력‧학위‧자격증 중 1개 이상의 요건을 충족하면 응시가 가능하다.

원서접수 이후 시험 절차는 1차 필기시험, 2차 서류전형, 3차 면접시험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행정안전부는 올해 시급한 부처의 채용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시험 일정을 작년에 비해 앞당기고 전체 시험 소요기간도 단축한 결과 필기시험은 오는 6월30일, 서류전형은 8월 말, 면접시험은 9월 중순경 실시되며 10월에 최종합격자를 발표할 계획이다.

필기시험(공직적격성평가)은 언어논리, 자료해석, 상황판단의 3개 과목으로 구성되며 5급 공무원으로서 업무수행에 필요한 기본적인 판단능력·사고력 등을 평가하게 된다.

작년에 시행된 최초의 민간경력자 5급 일괄채용시험에서는 다목적 정지궤도 위성개발자, 1등 항해사, 아랍 현지 건설 근무자, 벤처기업 전문가 등 기존 공채나 부처 채용으로는 선발하기 어려운 다양한 현장 경험을 지닌 민간의 우수 인재를 선발하여 정부부처는 물론 국민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은바 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사이버국가고시센터(http://gosi.go.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원서접수와 관련된 문의사항은 행정안전부 콜센터(02-2100- 3399) 또는 인력기획과(02-2100-8514, 8558)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세이프투데이 이성하 기자(sriver57@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