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라디오 ‘출발! 멋진 인생’ 프로그램의 ‘브라보 마이 라이프’ 코너에서 인생 재설계 컨설팅을 하고 있는 성공·처세서 작가 박창수씨가 ‘우리 다시 시작이다(탐구닷컴 펴냄)’를 지난 7월27일 출간했다.

‘우리 다시 시작이다’는 제2의 인생을 준비하는 도전자들을 위한 지침서다. 귀농, 취업, 창업 등 경제활동 분야의 사례와 함께 사회봉사와 재능기부를 통해 보람을 찾는 사례 등 한 발 앞서 시니어 인생을 맞이한 10인의 이야기를 통해 인생2모작을 설계하는 방향을 제시해 준다.

10인의 이야기가 주는 ‘파워 메시지’가 잘 정리돼 있으며 장년·노년층의 라이프 파트너 이지연 아나운서의 전문가 가이드와 귀농지원·교육정보, 은퇴자 재취업·창업·교육정보도 알차다.

작가는 ‘브라보 리치 라이프’, ‘국내파 10인의 해외취업 성공기’, ‘하루 10분 인생을 바꾸는 습관’ 등을 펴낸 바 있다.

이번 책에는 경상북도 봉화, 강원도 양구, 경기도 포천 등 전국 각지에서 인생2모작에 성공한 시니어들을 발굴한 작가의 노력이 고스란히 묻어난다.

중장년층은 물론 청년들에게도 인생2모작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겠다는 작가의 의욕 덕분이다.

질문과 답변으로 진행되는 인터뷰 형식을 통해 독자들의 궁금증을 작가가 대신 풀어주는 방식도 신선함을 더한다.

박창수 작가는 “책에 등장하는 10인의 시니어들에게서는 아름다운 도전과 열정, 더없이 즐거운 사람냄새를 느낄 수가 있었다”며 “책 속 인생 선배들의 삶을 통해 독자들이 ‘나는 그때 어떻게 살 것인가?’라는 물음에 대한 진지한 답을 들어보는 계기가 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설명했다.

박창수 작가는 또 “시니어 시기에는 ‘어디서 어떻게 살 것인가’ 보다 ‘어떤 즐거움에 빠져들 것이며 무엇을 나누고 또 남길 것인가’에 대한 가치 철학을 갖는 것이 소중하다”고 덧붙였다.

◆ ‘우리 다시 시작이다’ 목차
For Challenge
*귀농
봉화 산사과농장 박덕순 씨
양구 와우산농원 권영택 씨
*취업
(주)윈푸드 김희택 셰프
건영아파트 이의남 관리소장
이텍산업(주) 서원익 실장
*창업
비지팅엔젤스코리아 김한수 대표
북촌수의 김구남 대표

For Service
*사회봉사
부천 삼정복지관 노인 점심 배달 자원봉사 성선재 씨
재경춘천시민회 재능기부 권희용 사무총장

For Guide
*전문가
KBS 이지연 아나운서

부록
귀농지원 및 교육정보
은퇴자 재취업, 창업, 교육정보

◆ 지은이 박창수(朴昌秀) 소개
충북 청원에서 출생하여 건국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고 동국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신문방송학과에서 출판잡지를 전공(석사)했으며 신구대 출판미디어과·중앙저널아카데미· 인하대 언론정보학과에서 강사를 역임했다.

1991년부터 신문·잡지·사보 취재기자를 거쳐 1997년부터 전업프리랜서로 취재기자이자(잡지·사보·신문 등 70여개 매체에 취재원고 기고) 작가(성공/처세서·경제서·여행서)로 활동해 왔다.

현재 KBS3 라디오 ‘출발! 멋진 인생’의 ‘브라보 마이 라이프’ 코너에 출연중이며 부천시 원미2동·중4동 주민자치센터 에세이교실에서 글쓰기 강의를 하고 있다. 또 한국낙농육우협회 「낙농육우」 릴레이 꽁트필자이자 월간 「기업나라」 전문기자로 활동하면서 단행본 기획 집필에 전념중이다.

주요 집필도서로는 「브라보 리치 라이프」(전나무숲), 「감성비타민」(인화), 「국내파 10인의 해외취업 성공기」(위즈덤하우스), 「하루 10분 인생을 바꾸는 습관」(꿈과희망) 등이 있으며 논문으로는 「우리나라 雜誌 프리랜서의 실태에 대한 調査硏究」가 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